용어체크
1. 절단
- 2차원 물체는 3차원 물체의 일부로 취급
- 3차원 물체로부터 절단하여 2차원 물체를 표현할 필요가 있음
2. 알고리즘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
3. 은면 제거
(Hidden Surface Removal)
-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작업
- 물체 정점의 깊이(depth), 즉 𝑧 좌표 정보를 필요로 함
학습내용
|
Quiz 013차원 물체로의 표현을 위해서는 절단의 과정이 필요하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3차원 물체로부터 절단하여 2차원 물체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
Quiz 02절단 알고리즘 중 교차점의 상대적 위치에 의한 절단 알고리즘으로 절단 사각형의 모든 변을 대상으로 교차점을 계산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
- 2 리앙-바스키 알고리즘
- 3 서더런드-핫지먼 알고리즘
- 4 웨일러-애서톤 알고리즘
정답 :2
해설 :리앙-바스키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다.
Quiz 03은면 제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적할지 않은 것은?
- 1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작업이다.
- 2 물체 정점의 깊이(depth), 즉 𝑧 좌표 정보를 필요로 한다.
- 3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과 Z-버퍼 알고리즘이 있다.
- 4 페인터 알고리즘은 모든 물체를 그려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정답 :3
해설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은 절단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학습정리
1. 절단 알고리즘
-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 2차원 선분을 2차원 사각형을 기준으로 절단함
- 리앙-바스키 알고리즘: 교차점의 상대적 위치에 의한 절단 알고리즘
- 서더런드-핫지먼 알고리즘: 2차원 절단 사각형을 기준으로 2차원 다각형을 절단하는 알고리즘
- 웨일러-애서톤 알고리즘: 내부와 외부 간 변환 발생 시 교차점을 추가
2. 은면 제거(Hidden Surface Removal)
-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작업
- 물체 정점의 깊이(depth), 즉 𝑧 좌표 정보를 필요
'컴퓨터공학 > 컴퓨터그래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그래픽 10 - 1 조명과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하기 (0) | 2021.10.25 |
---|---|
컴퓨터그래픽 9 - 2 에일리어싱과 일러스트레이터 마스크 적용하기 (0) | 2021.10.18 |
컴퓨터그래픽 9 - 1 래스터 변환과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편집하기 (0) | 2021.10.18 |
컴퓨터그래픽 7 - 1 벡터와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편집하기 (0) | 2021.10.07 |
컴퓨터그래픽 6 - 2 투상 변환과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관리하기 (0) | 2021.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