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7 - 2 은면과 일러스트레이터 색상 적용하기

Arkeiyou 2021. 10. 11. 14:56

용어체크

1. 절단

  • 2차원 물체는 3차원 물체의 일부로 취급
  • 3차원 물체로부터 절단하여 2차원 물체를 표현할 필요가 있음

2. 알고리즘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 방법, 명령어들의 집합

3. 은면 제거
(Hidden Surface Removal)

  •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작업
  • 물체 정점의 깊이(depth), 즉 𝑧 좌표 정보를 필요로 함

 

학습내용
  • 1. 절단 알고리즘
  • 2. 은면 제거
  • 3. 일러스트레이터 색상 적용
  • 4. 일러스트레이터 그레디언트
    •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색상 적용하기
    •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그레디언트 적용하기
학습목표
  • 1. 절단 알고리즘을 설명할 수 있다.
  • 2. 은면 제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3.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개체에 색상을 적용할 수 있다.
  • 4.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개체에 그레디언트를 적용할 수 있다.

 

 

 

 

 


Quiz 013차원 물체로의 표현을 위해서는 절단의 과정이 필요하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3차원 물체로부터 절단하여 2차원 물체를 표현할 필요가 있다.

 

 

 

Quiz 02절단 알고리즘 중 교차점의 상대적 위치에 의한 절단 알고리즘으로 절단 사각형의 모든 변을 대상으로 교차점을 계산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
  • 2 리앙-바스키 알고리즘
  • 3 서더런드-핫지먼 알고리즘
  • 4 웨일러-애서톤 알고리즘

정답 :2

해설 :리앙-바스키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이다.

 

 

 

Quiz 03은면 제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적할지 않은 것은?

  • 1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작업이다.
  • 2 물체 정점의 깊이(depth), 즉 𝑧 좌표 정보를 필요로 한다.
  • 3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과 Z-버퍼 알고리즘이 있다.
  • 4 페인터 알고리즘은 모든 물체를 그려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정답 :3

해설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은 절단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학습정리

1. 절단 알고리즘

  • 코헨-서더런드 알고리즘: 2차원 선분을 2차원 사각형을 기준으로 절단함
  • 리앙-바스키 알고리즘: 교차점의 상대적 위치에 의한 절단 알고리즘
  • 서더런드-핫지먼 알고리즘: 2차원 절단 사각형을 기준으로 2차원 다각형을 절단하는 알고리즘
  • 웨일러-애서톤 알고리즘: 내부와 외부 간 변환 발생 시 교차점을 추가

2. 은면 제거(Hidden Surface Removal)

  • 보이지 않는 면을 제거하기 위한 마지막 작업
  • 물체 정점의 깊이(depth), 즉 𝑧 좌표 정보를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