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체크
1. 벡터
(Vector)
- 양(magnitude)과 방향(direction)을 동시에 가진 것
- 그래픽에서는 𝑥, 𝑦, 𝑧 성분별로 표현
2. 전면
(Front-Facing Polygon)
- 법선 벡터가 시점을 향한 면
3. 후면
(Back-Facing Polygon)
- 법선 벡터가 시점 반대인 면
학습내용
|
Quiz 01벡터는 양(magnitude)과 방향(direction)을 동시에 가진다.
- 1 O
- 2 X
정답 :1
해설 :벡터에 대한 설명으로 그래픽에서는 𝑥, 𝑦, 𝑧 성분별로 표현한다.
Quiz 02후면 제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법선 벡터와 시점 벡터의 내적이 양(+)이면 전면이다.
- 2 시점으로부터 보이지 않는 후면은 표현하지 않는다.
- 3 물체면에서 시점을 향한 벡터를 초점 벡터라고 한다.
- 4 면에 수직인 벡터는 법선 벡터라고 한다.
정답 :3
해설 :물체면에서 시점을 향한 벡터를 시점 벡터라고 한다.
Quiz 03일러스트레이터로 크기 및 기울기를 수정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스케일 도구로 크기를 수정할 수 있다.
- 2 기울기 도구로 기울기를 수정할 수 있다.
- 3 변형 도구를 선택하여 모양을 수정할 수 있다.
- 4 색 선택 대화상자를 선택하여 크기를 수정할 수 있다.
정답 :4
해설 :색 선택 대화상자를 선택하여 색을 적용할 수 있다.
학습정리
1. 벡터(Vector)
- 양(magnitude)과 방향(direction)을 동시에 가진 것
- 그래픽에서는 𝑥, 𝑦, 𝑧 성분별로 표현
- 정규화 벡터(Normalized Vector): 원래 벡터와 방향은 동일하지만, 크기가 1이 되도록 변형한 것
2. 후면 제거
- 법선 벡터와 시점 벡터의 내적이 양(+)이면 전면임
- 법선 벡터와 시점 벡터의 내적이 음(−)이면 후면임
- 시점으로부터 보이지 않는 후면은 표현하지 않음
'컴퓨터공학 > 컴퓨터그래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그래픽 10 - 1 조명과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하기 (0) | 2021.10.25 |
---|---|
컴퓨터그래픽 9 - 2 에일리어싱과 일러스트레이터 마스크 적용하기 (0) | 2021.10.18 |
컴퓨터그래픽 9 - 1 래스터 변환과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편집하기 (0) | 2021.10.18 |
컴퓨터그래픽 7 - 2 은면과 일러스트레이터 색상 적용하기 (0) | 2021.10.11 |
컴퓨터그래픽 6 - 2 투상 변환과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관리하기 (0) | 2021.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