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체크
1. 투상
(Projection)
- 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
- 가시 변환(Viewing Trnasformation)이라고도 함
2. 평행 투상
(Parallel Projection)
- 시점이 물체로부터 무한대의 거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투상선을 나란히 가져가는 방법
3. 소실점
(VP: Vanishing Point)
- 시점 높이에서 평행선이 만나는 점
학습내용
|
1. 투상 변환의 개요
1) 투상이란?
투상 : 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 가시변환이라고도 함. 모델 좌표계, 전역 좌표계, 시점 좌표계를 거친 다각형 정정 좌표를 2차원 투상면으로 사상시키는 과정
투상선과 토상면
투상 중심 : 관찰자 위치인 시점 좌표계의 원점
투상선 : 투상 중심으로부터 물체 곳곳을 향한 선
시선 : 카메라가 보는 방향
투상면 : 물체의 영상이 맺히는 자막 역할
연습문제
Quiz 01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시 변환이라고도 한다.
Quiz 02투상선과 투상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관찰자 위치인 시점 좌표계의 원점을 투상 중심이라고 한다.
- 2 투상 중심으로부터 물체 곳곳을 향한 선을 투상선이라고 한다.
- 3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을 초점이라고 한다.
- 4 물체의 영상이 맺히는 자막 역할을 투상면이 한다.
정답 :3
해설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을 시선이라고 한다.
Quiz 03시점이 물체로부터 유한한 거리에 있다고 간주하고 모든 투상선이 시점으로부타 출발하여 방사선으로 퍼지는 투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원근 투상
- 2 경사 투상
- 3 축측 투상
- 4 정사 투상
정답 :1
해설 :원근 투상(Perspective Projection)에 대한 설명이다.
학습정리
1. 투상(Projection)이란?
- 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
- 가시 변환(Viewing Trnasformation)이라고도 함
- 모델 좌표계, 전역 좌표계, 시점 좌표계를 거친 다각형 정점 좌표를 2차원 투상면으로 사상시키는 과정
2. 투상의 구분
- 평행 투상(Parallel Projection): 시점이 물체로부터 무한대의 거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투상선을 나란히 가져가는 방법
- 원근 투상(Perspective Projection): 시점이 물체로부터 유한한 거리에 있다고 간주하고 모든 투상선이 시점으로부타 출발하여 방사선으로 퍼짐
'컴퓨터공학 > 컴퓨터그래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그래픽 10 - 1 조명과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하기 (0) | 2021.10.25 |
---|---|
컴퓨터그래픽 9 - 2 에일리어싱과 일러스트레이터 마스크 적용하기 (0) | 2021.10.18 |
컴퓨터그래픽 9 - 1 래스터 변환과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편집하기 (0) | 2021.10.18 |
컴퓨터그래픽 7 - 2 은면과 일러스트레이터 색상 적용하기 (0) | 2021.10.11 |
컴퓨터그래픽 7 - 1 벡터와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편집하기 (0) | 2021.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