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6 - 2 투상 변환과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관리하기

Arkeiyou 2021. 10. 4. 17:27

용어체크

1. 투상
(Projection)

  • 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
  • 가시 변환(Viewing Trnasformation)이라고도 함

2. 평행 투상
(Parallel Projection)

  • 시점이 물체로부터 무한대의 거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투상선을 나란히 가져가는 방법

3. 소실점
(VP: Vanishing Point)

  • 시점 높이에서 평행선이 만나는 점
학습내용
  • 1. 투상 변환의 개요
  • 2. 투상 변환의 원리
  • 3. 일러스트레이터 도형 그리기
  • 4. 일러스트레이터 패스 관리하기
    •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도형 그리기
    •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패스 관리하기
학습목표
  • 1. 투상 변환에 대해 정의내릴 수 있다.
  • 2. 투상 변환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3.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도형을 그릴 수 있다.
  • 4.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패스를 관리할 수 있다.

 

 

1. 투상 변환의 개요

 

1) 투상이란?

 

 투상 : 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 가시변환이라고도 함. 모델 좌표계, 전역 좌표계, 시점 좌표계를 거친 다각형 정정 좌표를 2차원 투상면으로 사상시키는 과정

 

투상선과 토상면

 

투상 중심 : 관찰자 위치인 시점 좌표계의 원점

 

투상선 : 투상 중심으로부터 물체 곳곳을 향한 선

 

시선 : 카메라가 보는 방향

 

투상면 : 물체의 영상이 맺히는 자막 역할

 

 

 


연습문제

 

Quiz 01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을 모델링이라고 한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투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시 변환이라고도 한다.

 

 

 

Quiz 02투상선과 투상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관찰자 위치인 시점 좌표계의 원점을 투상 중심이라고 한다.
  • 2 투상 중심으로부터 물체 곳곳을 향한 선을 투상선이라고 한다.
  • 3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을 초점이라고 한다.
  • 4 물체의 영상이 맺히는 자막 역할을 투상면이 한다.

정답 :3

해설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을 시선이라고 한다.

 

 

 

Quiz 03시점이 물체로부터 유한한 거리에 있다고 간주하고 모든 투상선이 시점으로부타 출발하여 방사선으로 퍼지는 투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원근 투상
  • 2 경사 투상
  • 3 축측 투상
  • 4 정사 투상

정답 :1

해설 :원근 투상(Perspective Projection)에 대한 설명이다.

 

 


학습정리

1. 투상(Projection)이란?

  • 3차원 물체를 화면으로 사상하기 위한 작업
  • 가시 변환(Viewing Trnasformation)이라고도 함
  • 모델 좌표계, 전역 좌표계, 시점 좌표계를 거친 다각형 정점 좌표를 2차원 투상면으로 사상시키는 과정

2. 투상의 구분

  • 평행 투상(Parallel Projection): 시점이 물체로부터 무한대의 거리에 있다고 가정하고 투상선을 나란히 가져가는 방법
  • 원근 투상(Perspective Projection): 시점이 물체로부터 유한한 거리에 있다고 간주하고 모든 투상선이 시점으로부타 출발하여 방사선으로 퍼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