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체크
1. 조명 모델
(Illumination Model)
- 광원, 물체면, 시점 등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빛의 성분들이 어느 정도 세기로 눈에 도달할지 나타내기 위한 방법론
2. 주변광
(Ambient Reflective Light)
- 주변 반사에 의해 우리 눈으로 입사되는 빛
3. 확산 반사
(Diffuse Reflection)
- 광원의 위치에 따른 명암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3차원적인 입체감을 부여하기 위한 것
학습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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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체가 색을 띠는 원리를 설명해보세요.
물체면에 빛이 비추어질 때 물체가 색을 나타내게 되며, 반사된 빛의 세기(intensity) 및 밝기(brightness)로 색이 결정됩니다. 이러한 색은 표면 법선 벡터, 시점 벡터, 반사광 벡터, 광원 벡터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Quiz 01물체의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물체의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모델링, 모델링된 물체의 영상을 그려내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Quiz 02조명과 음영의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조명은 물체 정점의 색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 2 음영은 영상 공간(image space)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3 조명의 계산은 시점 좌표계 단계에서 적용한다.
- 4 음영은 물체의 절단(분할) 이전에 발생한다.
정답 :4
해설 :조명은 물체의 절단(분할) 이전에 발생하며, 음영은 다각형의 래스터 변환과 동시에 적용된다.
Quiz 03반짝이는 표면에서 반사되는 하이라이트(highlight)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경면광
- 2 주변광
- 3 확산광
- 4 반사광
정답 :1
해설 :경면광(Specular Reflection)에 대한 설명이다.
학습정리
1. 조명
- 물체 정점의 색을 부여하는 과정
- 광원과 물체 특성을 고려하여 정점의 빛 세기 계산
- 추후 정점의 색상을 기준으로 면 내부 색상 부여
- 조명의 계산은 시점 좌표계 단계에서 적용
- 물체의 절단(분할) 이전에 발생
2. 음영
- 다각형의 래스터 변환과 동시에 적용
- 래스터 변환에 의하여 다각형 내부가 어떤 화소로 사상될 것인지 결정될 때 음영 계산
- 영상 공간(image space) 단계에서 이루어짐
3. 조명 모델 (Illumination Model)
- 광원, 물체면, 시점 등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빛의 성분들이 어느 정도 세기로 눈에 도달할지 나타내기 위한 방법론
- 보는 입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조명 모델을 달리함으로써 최종적인 물체 모습이 달라짐
- 주변광, 확산광, 경면광 모델링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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