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10 - 1 조명과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하기

Arkeiyou 2021. 10. 25. 23:03

용어체크

1. 조명 모델
(Illumination Model)

  • 광원, 물체면, 시점 등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빛의 성분들이 어느 정도 세기로 눈에 도달할지 나타내기 위한 방법론

2. 주변광
(Ambient Reflective Light)

  • 주변 반사에 의해 우리 눈으로 입사되는 빛

3. 확산 반사
(Diffuse Reflection)

  • 광원의 위치에 따른 명암 차이를 나타냄으로써 3차원적인 입체감을 부여하기 위한 것

 

학습내용
  • 1. 조명
  • 2. 지역 조명 모델
  • 3.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
  • 4. 일러스트레이터 글자 입력하기
    • 일러스트레이터 드로잉하기
    • 일러스트레이터 글자 입력하기
학습목표
  • 1. 조명의 종류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2. 지역 조명 모델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3.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자연스러운 드로잉을 수행할 수 있다.
  • 4.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물체가 색을 띠는 원리를 설명해보세요.

물체면에 빛이 비추어질 때 물체가 색을 나타내게 되며, 반사된 빛의 세기(intensity) 및 밝기(brightness)로 색이 결정됩니다. 이러한 색은 표면 법선 벡터, 시점 벡터, 반사광 벡터, 광원 벡터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Quiz 01물체의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물체의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은 모델링, 모델링된 물체의 영상을 그려내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Quiz 02조명과 음영의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조명은 물체 정점의 색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 2 음영은 영상 공간(image space)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 3 조명의 계산은 시점 좌표계 단계에서 적용한다.
  • 4 음영은 물체의 절단(분할) 이전에 발생한다.

정답 :4

해설 :조명은 물체의 절단(분할) 이전에 발생하며, 음영은 다각형의 래스터 변환과 동시에 적용된다.

 

 

 

Quiz 03반짝이는 표면에서 반사되는 하이라이트(highlight)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경면광
  • 2 주변광
  • 3 확산광
  • 4 반사광

정답 :1

해설 :경면광(Specular Reflection)에 대한 설명이다.

 

 


학습정리

1. 조명

  • 물체 정점의 색을 부여하는 과정
  • 광원과 물체 특성을 고려하여 정점의 빛 세기 계산
  • 추후 정점의 색상을 기준으로 면 내부 색상 부여
  • 조명의 계산은 시점 좌표계 단계에서 적용
  • 물체의 절단(분할) 이전에 발생

2. 음영

  • 다각형의 래스터 변환과 동시에 적용
  • 래스터 변환에 의하여 다각형 내부가 어떤 화소로 사상될 것인지 결정될 때 음영 계산
  • 영상 공간(image space) 단계에서 이루어짐

3. 조명 모델 (Illumination Model)

  • 광원, 물체면, 시점 등을 기준으로 하여 어떤 빛의 성분들이 어느 정도 세기로 눈에 도달할지 나타내기 위한 방법론
  • 보는 입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조명 모델을 달리함으로써 최종적인 물체 모습이 달라짐
  • 주변광, 확산광, 경면광 모델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