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체크
1. 음영
(Shading)
- 사진처럼 현실감을 주는 물체를 그려내기 위한 방법
- 표면 렌더링(surface rendering)이라고도 부름
2. 플랫 셰이딩
(Flat Shading)
- 주어진 하나의 다각형 전체를 동일한 색으로 칠함
- 상수 셰이딩(constant shading) 또는 깎은면 셰이딩(facet shading)이라고도 부름
3. 구로 셰이딩
(Gouraud Shading)
- 다각형 내부를 서로 다른 색으로 채우는 방법의 하나
학습내용
|
1. 음영
1) 음영이란?
음영(Shading) = 표면 렌더링(surface rendering)
※ 렌더링 = 조명 + 음영
음영 기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주어진 하나의 다각형 전체를 동일한 색으로 칠하는 플랫 셰이딩(flat shading)과, 다각형 내부를 서로 다른 색으로 채우는 방법인 구로 셰이딩(Gouraud shading)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퐁 셰이딩(Phong shading), 블린 셰이딩(Blinn shading), 금속 셰이딩(metal shading)이 있습니다.
Quiz 01주어진 하나의 다각형 전체를 동일한 색으로 칠하는 것을 플랫 셰이딩이라고 한다.
- 1 O
- 2 X
정답 :1
해설 :플랫 셰이딩(Flat Shading)은 상수 셰이딩(constant shading) 또는 깎은면 셰이딩(facet shading)이라고도 불린다.
Quiz 02구로 셰이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 다각형 내부를 서로 다른 색으로 채우는 방법의 하나이다.
- 2 다각형 정점을 대상으로 하여 색을 계산한다.
- 3 경면광에 의한 하이라이트를 나타낼 수 있다.
- 4 다각형 내부에서 음영이 부드럽게 변화하도록 한다.
정답 :3
해설 :구로 셰이딩은 경면광에 의한 하이라이트를 나타낼 수 없는 단점이 있다.
Quiz 03정점의 법선 벡터를 보간하여 개별 화소마다 법선 벡터를 계산한 후, 결과 법선 벡터를 기준으로 화소마다 조명 모델을 적용하여 반사광의 세기를 구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1 퐁 셰이딩
- 2 블린 셰이딩
- 3 금속 셰이딩
- 4 구로 셰이딩
정답 :1
해설 :퐁 셰이딩(Phong Shading)은 Bui-Tong Phong에 의해 제안된 방법이다.
학습정리
1. 음영(Shading)
- 사진처럼 현실감을 주는 물체를 그려내기 위한 방법
- 표면 렌더링(surface rendering)이라고도 부름 → 렌더링 = 조명+음영(표면 렌더링)
- 음영 방법에 따라 현실감에 많은 영향을 미침
2. 음영 기법들
- 플랫 셰이딩(flat shading)
- 구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블린 셰이딩(Blinn shading)
- 금속 셰이딩(metal sh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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