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체크
1.포인터 연산
- 증가, 감소, 덧셈, 뺄셈 연산
- 연산되는 값은 포인터가 가리키는 객체의 크기
- 연산되는 값은 포인터가 가리키는 변수의 자료형의 크기
2. 포인터의 형변환
- C언어에서는 꼭 필요한 경우에, 명시적으로 포인터의 타입이 변경 가능
3. 배열 이름
- 포인터 상수
- 배열의 시작 주소
- 연산 불가능
학습내용
|
포인터는 프로그래머 마음대로 증감시킬 수 있을까요?
마음대로 증감시킬 수 있지만 증감된 포인터가 잘못된 위치를 가리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Quiz 01배열 a에서 a는 포인터 변수와 같다.
- 1 O
- 2 X
정답 :2
해설 :배열 a에서 a는 포인터 상수와 같다.
Quiz 02int a[]={1,2,3,4,5} 일 때, *(a+2)의 값은?
- 1 1
- 2 2
- 3 3
- 4 4
정답 :3
해설 :*a = 1, *(a+1)=2, *(a+2)=3이다.
Quiz 03다음 중 a[6]과 같은 것은?
학습정리
- 1 *(a+6)
- 2 *a+6
- 3 (*a)+6
- 4 a+6
정답 :1
해설 :a[6]와 *(a+6)는 같다.
학습정리
1. 포인터 연산
- 포인터에 대해 가능한 연산: 증가, 감소, 덧셈, 뺄셈 연산
- 연산되는 값은 포인터가 가리키는 객체의 크기와 같음
- 증감 연산자는 간접 참조 연산자 *와 같이 사용 가능함
2. 포인터와 함수
- 함수가 외부로부터 매개 변수를 통해 데이터를 받는 방법에는 값에 의한 호출(call by value)과 참조에 의한 호출(call by reference) 이 있음
- C 언어에서는 값에 의한 호출만 지원하지만 포인터를 이용하여 참조에 의한 호출의 간접 구현이 가능함
3. 포인터와 배열
- 배열 이름은 포인터 상수로 취급되며, 배열의 시작 주소와 같음
- 포인터는 배열처럼 사용이 가능
'컴퓨터공학 >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언어 13 - 2 문자열 처리 라이브러리 (0) | 2021.11.20 |
---|---|
C언어 13 - 1 문자열 입출력 라이브러리 (0) | 2021.11.15 |
C언어 12 - 1 포인터의 개념 (0) | 2021.11.14 |
C언어 11 - 2 배열과 함수 (0) | 2021.11.14 |
C언어 11 - 1 배열의 개념 (0) | 2021.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