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체크
1. 인덱스
색인 또는 목록이라는 의미이며, 데이터를 기록할 경우 그 데이터의 이름, 데이터의 크기 등의 속성과 그 기록 장소 등을 표시한 것을 의미한다. 주소 지정 방식에서는 어떤 데이터가 어디에 있다는 위치 정보를 가진 곳을 의미한다. 첫 번째 위치, 두 번째 위치 등이다.
2. 인덱스 레지스터
레지스터 속에 기억되어 있는 내용에 의해서 실행하는 명령의 주소를 변경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참조용 레지스터를 말한다. 프로그래머 수를 적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어셈블러 언어로 반복처리를 실행시키기 위해 중요한 레지스터이다.
3. 코드 변환
컴퓨터에서 다루는 데이터 코드에는 EBCDIC,ASCII, UNICOD 등 다수의 체계가 있다. 코드 변환은 어느 특정한 코드 체계로 표현되어 있는 데이터를 다른 부호 체계의 표현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10진수를 2진수의 코드로 변환, ‘가’라는 한글 코드를 2진수를 변환을 들 수 있다.
학습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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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
1) 개념 및 적용 방법
개념
명령어 코드 중의 변위값과 인덱스 레지스터 SI 또는 DI의 값을 더해서 실효 번지를 구하는 주소 지정 방식
인덱스 레지스터 : SI(Source Index) 또는 DI(Destination Index)사용
변위 : 크기에 따라 8비트 또는 16비트가 있다.
적용방법
유효 주소를 구하기 위해서는 인덱스 레지스터의 값과 변위를 더하여 구함
프로그램 실행 중에 기본이 되는 주소 값이 변하지 않는 데이터(고정 배열 데이터)에 접근하는 데 주로 사용
2. 베이스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
1) 개념 및 적용 방법
개념
베이스 주소 지정 방식에 인덱스 레지스터를 이용
적용방법
유효 주소는 변위(D)와 베이스 레지스터(DB, BP)의 값, 그리고 인덱스 레지스터(SI, DI)의 값을 더하여 실효 주소를 구함
변위 값은 크기에 따라 8비트 또는 16비트의 값을 가짐.
베이스 주소 지정 방식과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의 장점을 가짐
복잡한 구조를 갖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구조체와 같은 자료 구조를 액세스 하는데 유용하다.
Quiz 01베이스 주소 지정방식과 인덱스 레지스터 이용하는 방식을 베이스 인덱스 주소 지정방식이라 한다. 이는 유효주소를 변위와 베이스 레지스터의 값과 인덱스 레지스터의 값을 더하여 실효주소를 구한다.
- 1 O
- 2 X
정답 :1
해설 :베이스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Quiz 02다음은 어떤 주소 지정 방식에 대한 것인가?
...
MOV DI,2
MOV AL,DATA[DI]
MOV DATA1,AL
MOV DI,9
MOV AL,DATA[DI]
MOV DATA2,AL
...
- 1 레지스터 주소 지정 방식
- 2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
- 3 베이스 주소 지정 방식
- 4 베이스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
정답 :2
해설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으로 명령어 코드 중의 변위 값과 인덱스 레지스터 SI또는 DI의 값을 더하여 실효 번지를 구하도록 프로그램이 작성되어 있다.
Quiz 03다음 중 명령어를 기계어의 코드 변환 시 고려할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1 데이터가 영문인지 다른 언어인지 확인
- 2 명령어의 종류가 무엇인지 확인
- 3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이 무엇인지 확인
- 4 데이터의 크기가 무엇인지 확인
정답 :1
해설 :영문인지 다른 언어인지를 확인할 필요는 없다.
학습정리
1. 인덱스 주소 지정방식
- 명령어 코드 중의 변위 값과 인덱스 레지스터 SI 또는 DI의 값을 더해서 실효 번지를 구하는 주소 지정 방식을 말한다.
- 적용방법은 유효 주소(실효 번지)를 구하기 위해서는 인덱스 레지스터의 값과 변위를 더하여 구한다.
- 과정은 데이터의 선두 주소를 변위 값으로 지정하고 그 위치에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요소까지의 길이를 인덱스 레지스터에 지정한다.
2. 베이스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
- 베이스 주소 지정 방식에 인덱스 레지스터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 적용 방법은 유효 주소는 변위와 베이스 레지스터의 값 그리고 인덱스 레지스터의 값을 더하여 실효 주소를 구한다.
- 베이스 주소지정방식과 인덱스 주소 지정 방식의 장점을 가진다. 구조체와 같은 자료 구조를 액세스 하는데 유용하다.
3. MOV와 ADD 명령어의 코드 변환
- 코드 변환 시 고려할 사항으로는 명령어의 종류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주소를 지정하는 방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데이터의 크기를 확인한다.
- 기계어 코드로 변환한 예제로는 값 즉시 지정 방식과 레지스터 직접 지정 방식, 레지스터 간접 지정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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