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13 - 2 그래픽 표현과 스케치업 표현하기

Arkeiyou 2021. 11. 22. 00:30

용어체크

1. 레이 트레이싱

  • 광선의 움직이는 방향을 추적하여 화소가 맺히는 모습을 모델링하는 방법

2. 레디오서티

(Radiosity)
  • 물체면 사이에 교환되는 빛의 에너지량을 추적

3. 스넬의 법칙
(Snell’s Law)

  • 𝛼 sin⁡𝐴=𝛽 sin⁡𝐵
학습내용
  • 1. 레이 트레이싱
  • 2. 레디오서티
  • 3. 스케치업 이미지
  • 4. 스케치업 폴리곤 모델링
    • 스케치업 이미지 사용하기
    • 스케치업 폴리곤 모델링하기
학습목표
  • 1. 레이 트레이싱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 레디오서티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3. 스케치업에서 이미지를 사용하여 모델링할 수 있다.
  • 4. 스케치업에서 폴리곤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다.

 

 

 

 

 


레이 트레이싱의 세기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요?지역 조명모델에 의한 세기(광원과 물체 사이), 반사 광선에 의한 세기(물체 사이), 굴절 광선에 의한 세기(물체 사이)가 있습니다.


Quiz 01광선의 움직이는 방향을 추적하여 화소가 맺히는 모습을 모델링하는 방법은 레이 트레이싱이라고 한다.
  • 1 O
  • 2 X
정답 :1
해설 :레이 트레이싱에 대한 설명으로 레이 트레이싱은 모든 화소에 대하여 광선을 추적한다.

 

Quiz 02레이 트레이싱의 세기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지역 조명모델에 의한 세기
  • 2 반사 광선에 의한 세기
  • 3 굴절 광선에 의한 세기
  • 4 그림자 광선에 의한 세기
정답 :4
해설 :지역 조명모델에 의한 세기(광원과 물체 사이), 반사 광선에 의한 세기(물체 사이), 굴절 광선에 의한 세기(물체 사이)가 있다.

 

Quiz 03레디오서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거친 면을 대상으로 한다.
  • 2 확산광이다.
  • 3 시점에 무관한 결과를 보인다.
  • 4 영상공간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정답 :4
해설 :영상공간 알고리즘은 레이트레이싱에 해당한다.

학습정리

1. 레이트레이싱과 레디오서티의 비교

레이트레이싱레디오서티
표면종류 반짝이는/투명한 면 거친 면
반사광 추적 경면광, 굴절광 확산광
모델링 대상 폐쇄/개방 공간 폐쇄 공간
시점의 위치 시점 따라 결과 다름 시점에 무관한 결과
광원 점광원 취급 면광원 취급
시각적 효과 선명한 반사/그림자 은은한 반사/그림자
알고리즘 영상공간 알고리즘 객체공간 알고리즘
연산속도 느림 느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