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컴퓨터그래픽

컴퓨터그래픽 13 - 1 그림자와 스케치업 모델링하기

Arkeiyou 2021. 11. 16. 19:19

용어체크

1.

셰이드
(Shade)
  • 그림자를 뜻하는 섀도우(Shadow)와 구별
  • 상대적으로 단순한 연산으로 매우 사실적인 그림자 효과

2. 그림자
(Shadow)

  • 그림자가 있음으로써 물체의 위치와 배치가 좀더 사실적이 됨

3. 지면 그림자
(Ground Shadow)

  • 투상 그림자(Projection Shadow)라고도 함
  • 바닥에 투상된 그림자만 고려함
학습내용
  • 1. 그림자 개요
  • 2. 그림자의 표현
  • 3. 스케치업 Rotate 기능
  • 4. 스케치업 물체 모델링
    • 스케치업 Rotate 기능 사용하기
    • 스케치업 물체 모델링하기
학습목표
  • 1. 그림자의 종류와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2. 그림자의 표현 방법에 대해 나열할 수 있다.
  • 3. 스케치업의 Rotate 기능을 사용하여 드로잉할 수 있다.
  • 4. 스케치업에서 물체를 모델링할 수 있다.

 

 

 

 

 


그래픽에서 그림자와 셰이드는 어떻게 구별할까요?

셰이드(Shade)는 그림자를 뜻하는 섀도우(Shadow)와 구별하여 상대적으로 단순한 연산으로 매우 사실적인 그림자 효과를 부여합니다.


Quiz 01그림자가 있음으로써 물체의 위치와 배치가 좀더 사실적이 된다.
  • 1 O
  • 2 X
정답 :1
해설 :그림자가 없을 경우 물체가 공중에 떠있는 느낌이 든다.
 
 
Quiz 02그림자 표현 기법 중 면적 광원을 근사화하여 표현하는 기법은 무엇인가?
  • 1 소프트 섀도우
  • 2 지면 그림자
  • 3 그림자 부피
  • 4 본 그림자
정답 :1
해설 :소프트 섀도우는 면적 광원을 근사화하여 표현하는 기법이다.

 

Quiz 03지면 그림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1 투상 그림자라고도 한다.
  • 2 바닥에 투상된 그림자를 고려한다.
  • 3 물체면 사이의 그림자는 고려하지 않는다.
  • 4 물체면 사이의 그림자도 고려한다.
정답 :4
해설 :물체면 사이의 그림자는 고려하지 않는다.

학습정리

1. 그림자

  • 그림자가 없을 경우 물체가 공중에 떠있는 느낌임
  • 그림자가 있음으로써 물체의 위치와 배치가 좀더 사실적이 됨

2. 본영과 반영

  • 본영 = Umbra, Hard Shadow, 본 그림자
  • 반영 = Penumbra, Soft Shadow, 반 그림자
  • 그림자는 주변광에 의하여 보이며, 산란으로 인해 본영과 반영의 경계선이 흐려져 보임